작두콩 재배법 1.작두콩 노지재배 파종시기는 양력으로 서울 기준 4월중순이 적당하며가능하면 직파보다.포토나 재활용 종이컵에 모종을 키운다음 옮겨심는게 실패확률이 적다 (포토에 심을경우 키우는 기간은 20~30일 정도가 적당(그이상 두어도 무방) 정식시기는 4월중순에서 4월 30일 사이가 적당하다. 2.파종전 건조된 씨앗은 하루쯤 물에 불려 파종하는데 상토(화원이나 종묘사에서 작은것을 팝니다) 와 포토 아니면 재활용 종이컵을 준비해서 콩알을 심는데 주의할것은 씨눈이 밑으로 가게 심어야 된다. 3.작두콩 모종을 옮겨 심을때 줄 간격은 40-50cm가 적당하며 옆줄 간격도 같은 거리로 심되 두턱을 만들어 물이 잘 빠지게 심는다. 4. 지주는 5-6미터 간격으로 세워주는게 적당하다. 5.작두콩은 덩쿨식물이라 가지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가지를 잘라주어 야지 가지를 잘라주지 않으면 나무만 무성해서 실한 열매를 얻을수 없다. 6. 밑거름은 퇴비를 쓰며 화학 비료는 쓰지 않는다. 7. 수확 시기는 10월 중순부터 시작되며 잘익은거 부터 따낸다 작두콩 재배 작두콩재배를 하기 위해 파종을 해야하는데 그 시기는 4월초가 적당합니다. 작두콩 효능을 보기 위해 작두콩을 포터에 심을 경우에는 약 20일정도의 기간이 걸린다고 하는데요, 정식 파종시기는 4월 20일부터 30일 사이가 작두콩의 재배에 가장 적당하다고 합니다.
또한 싹을 틔우는 요령은 건씨앗을 먼저 물에 불려주세요. 알맹이가 커지게 되면 상토와 포터를 준비해 콩눈이 밑으로 가게끔 심어주어야 작두콩재배방법입니다.
모종을 옮겨 심을 때에는 40~50cm 간격으로 심어주시고 고랑은 깊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작두콩 재배에서 물이 잘 빠지기 위함입니다. 이번에는 가지치기를 알아봅시다.
3월 초에 심어서 비닐 터널을 씌우고 날이 따뜻해지면 걷어내고 순을 계속 따내고 키가 사람 머리 정도 되면 적심을 하는데 보통 8월달에 적심을 해야 작두콩이 잘영근답니다. 작두콩은 덩굴성식물이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가지를 잘라줘야 수확량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작두콩 효능을 보기 위해서 밑거름은 퇴비를 넣어주시고 다른 화학비료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수확을 할 때에는 잘 익은 콩부터 따낸 다음 콩의 밑둥지를 한꺼번에 잘라 한꺼번에 수확을 하시면 작두콩재배는 마무리를 짓게 됩니다.
▶ 작두콩 재배법 직파: 4~5일전 수건파종하여 4월 20일경 중부지방에서 직파가 가능할까? 작두콩 파상 침종방법: 작두콩은 발아율을 높이기 위하여 파상후 침종처리를 한다. 파상후 침종시간은 약 8시간 정도이며 포트 이식후 7-9일 사이에 92% 이상 발아를 한다. 파상처리를 해야 하는 이유는 작두콩껍질이 매우 단단하여 수분흡수가 어렵기 때문이다. 미파상 파종시 부패해 버리는 경우가 있다. 파상의 방법은 칼로 약 1-3mm를 흠집을 내어 주는 것으로 전지 가위나 쪽가위로 살짝 흠집을 내어 주면 된다. 파상하는 부위는 배꼽 뒷 부분을 하면 된다. 포트모종: 3일전 수건파종하여 4월 23일경 포트 파종한다. (강추) 모종 기르는 시간은 대략 20일 소요된다 잎사귀가 나오고 줄기에서 3잎이 얼갈려 자란후에 옮겨 심는다 단 포트를 베란다에서 키울것인지, 텃밭 하우스에서 키울것이지 결정해야할 것 같다. 지지대: 2m 지지대를 사용하나 2.2m용이면 더 좋을 것 같다. 100평당 200개가 들어감, 10평에 20개 고려하면됨 지지망: 오이 지지망을 사용하면 되고, 초기 주 줄기는 유인선을 만들어 준다 적심시기: 4월초쯤 직파던 육묘로 기른 세번째 본잎 (위로 세단정도 잎이 나왔을때)이 10cm 정도 자랐을때 윗부분의 순을 따주면 분지수, 협수 및 립수의 증가를 보여 수량이 증가된다 작두콩 종자는 대립이므로 발아시 다량의 수분이 필요하여 직파시 발아율이 저조하므로 육묘후 이식하는 것이 좋다 1줄로 올라가면 5~6마디이후 적심하여 실하게 자라는 3~4 아들 줄기만을 키운다. 각각의 줄기는 8월 하순경 14번째 줄기쯤에서 적심하여 이미 열린 열매로 양분을 유도한다. 그 이후에 달리는 것은 다 여물기 전에 서리를 맞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확: 8월부터 수확하여 먹을 수 있고, 10월 중순경(서리내릴것을 고려한 1~2주전) 줄기를 잘라서 그 상태로 말린후 수확한다. 콩껍질은 건조를 잘 시킨 후에 콩을 까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콩이 트면서 벌어져 상품가치도 없고 종자용으로도 사용할 수 없다. 8월중순경 생꼬투리를 수확하여 효소를 담는다. 퇴비: 100평에 300kg (15푸대) 사용되니 10평에 60kg (3푸대) 권장도 있지만. 실제 5평에 40kg(2푸대) 뿌리면 충분하다고 합니다. 로터리시 복합비료를 약간은 하는게 좋다. (거짓말같은 양으로) 석회: 100평에 60kg, 10평에 6kg 필요함 파종 20일 전에 살포하고 로터리한다 멀칭: 직파시에는 흰색이 중앙에 있는 비닐 권장 (봄에 지온 상승효과) 모종시에는 검은색 비닐이 좋음 (잡초 관점 유리) 웃거름: 8월 말까지 질소질 비료 2회정도 시비합니다. 100평에 2kg, 10평에 0.2kg 시비하면 10% 증수를 보입니다. 시기는 꽃필때 한차례, 그후 20일후 1차례 주면된다. 9월이후는 주지 않는다. 열매를 새로 맺느라 기존 열매가 부실해 질수 있다. 서리 종자: 100평에 400~450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재식거리: 30*60을 얘기하나 70*100이 적당하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40*70이 권장이다. 재식거리가 넓은 수록 줄기가 굵고 1주당 수확량이 늘어나는 장점도 있다고 합니다 평당 12주 (2줄심기 기준 이랑 너비 100cm, 가장자리*가운데*가장자리=20*60*20으로 2줄심기도 함) 서리: 모종 이식후 서리를 맞으면 안되고, 수확시기에 풋콩이 서리를 맞으면 그대로 썩어버립니다. 가지치기: 덩굴성 식물이라 주기적으로 가지치기 하는 것이 좋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