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자료####/건강자료

고혈압약과 건강기능식품의 상호작용

리마즈로 2018. 5. 15. 19:04

◆고혈압약과 건강기능식품의 상호작용

1) L-아르기닌

L-아르기닌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압을 강하시키므로, 항고혈압제와 병용 시 상가적 저혈압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다. 또한, 아르기닌은 고칼륨혈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베타 차단제, 알파 차단제, 디기탈리스 등 칼륨을 증가시키는 약물과 병용 시 주의해야 한다.

2) 카페인 함유 건강기능식품

카페인 함유 건강기능식품의 병용 시 고혈압, 빈맥, 불면증, 불안과 같은 유해 효과의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3) 알로에 함유 건강기능식품

알로에가 함유도니 건강기능식품을 이뇨제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 체내 전해질 균형이 깨저 칼륨 결핍이 악화될 수 있다.

4) 인삼, 홍삼

혈압 상승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고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 인삼-홍삼 함유 건강기능식품의 병용 섭취는 하지 않는 것이 좋다.

5)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가 안지오텐신전환효소저해제의 작용을 강화시켜 혈압 강하 효과가 심하게 나타나 저혈압으로 인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므로, 안지오텐신전환효소저해제를 복용 중인 환자의 경우 프로바이오틱스의 병용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6) 생강 추출물 함유 건강기능식품의 영향

베타차단제와 병용 시 생강의 성분이 Calcium-ATPase를 활성화시켜, 용량의존적인 양성 변력작용 (positive inotropic effects)를 나타내므로 약물의 약리작용을 저해할 수 있으며, 고용량에서 부정맥이 유발될 수 있다.

7) 요오드, 칼륨을 강화한 건강기능식품

고혈압 약을 복용중인 사람이 요오드, 칼륨을 강화한 건기식품을 함께 먹으면 혈액 내 칼륨 량의 증가를 가져와 고칼륨혈증의 위험을 높일 수 있다. 혈액에서 혈청 칼륨 농도가 정상치를 초과하는 고칼륨혈증은 몸의 무력감을 유발하며 심한 경우 마비가 올 수 있다.



8) 오메가-3

오메가-3가 포함된 제품은 중성지방이나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으나 고혈압 약을 복용하는 사람은 약효와 중복되어 혈압저하가 심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홍삼의 효능은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혈소판 응집 억제효과를 통한 혈액 흐름을 도와줘 직장인, 주부들에게 인기를 받고 있으며 기억력 개선에도 도움을 주어 두뇌를 많이 사용하는 수험생이나 성장기 어린이를 위한 제품으로도 주목 받고 있다.

 

보통 가장 많이 찾는 홍삼제품인 홍삼 농축액을 기준으로 대표적인 홍삼브랜드들의 ‘진세노사이드 Rg1과 Rb1의 합’과 가격을 비교해보자. ‘진세노사이드 Rg1과 Rb1의 합’의 경우, '정xx홍삼정' 4mg/g, 천xx의 '홍삼정'은 7mg/g 함유되어 있다. 자연의길 홍삼 사포밤은 33mg/g 국내외 사포닌 햠량 단위 그램당 최고의 사포닌을 포함하고 있다. 가격은 '정xX홍삼정'은 18만5,000원이지만, 천xX의 ‘홍삼정'은 13만3,000원 자연의길 홍삼 사포밤은 캡슐10만원 <복용이 편함> 사포밤 홍삼정은 15만원이다.

'진세노사이드 Rg1과 Rb1의 합’ 대비 가격대를 비교해 합리적인 가격대의 제품을 고르는 것 또한 중요하다. 홍삼 브랜드별로 제품의 가격이 차이를 보이는데 무조건 싸다거나 비싸다고 좋은 제품이 아닌 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

대부분의 고객들이 홍삼의 제품 유형과 성질, 회사 인지도 및 회사규모를 보고 구매를 했지만 최근에는 사포닌 함량이 얼마나 들었는지, 효능과 고형분인지, 건강식품인지, 음료인지 차인지 모두 체크한 다음 꼼꼼하게 살펴보고 구매를 결정하는 고객이 늘고 있다”며 “무조건 어느제품이든 자신의 건강에 도움이될 것이라는 생각아래 잘못된 지식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시대는 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