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자료####/건강자료

비타민나무 효능 및 재배

리마즈로 2017. 7. 23. 08:34



  


비타민나무


학명 : Hippophae Rhamnoides L.

'말(馬)'을 뜻하는 'Hippo'와 '빛나다'의 'Phae', '나무'란 뜻을 가진 ‘rhamnoides’의 합성어로
우리나라(남,북한)에서는 사극(沙棘), 사극나무, 산자나무(일명:비타민 나무)라고 한다.

 

학명의 유래는 고대 그리스 원정대가 질병에 걸린 늙은말을 죽이기가 비참하여 산야에 방목하였는데,

얼마후에 천막밖에 나타난 말들이 건실하고 몸의 털빛이 유난히 반지르르하게 윤기가 흐르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신이 도와주신 은혜일 것 이라고 생각하고 말들을 추적한 결과 야산에서 과일과 잎을 먹는 것을 발견하였다.

그래서 이과일을 성과(聖果) 즉 신이 주신 성스러운 과일 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크기 : 최대 2~3m까지 자라고 일반적으로 1.5m로 수확한다.

재배  : 배수가 잘되는 마사토나 양토가 좋고, 질소,인산,칼륨이 고루 함유되어 있는 퇴비를 주는것이 좋다.
개화 / 결실 : 3~4년이면 결실이 시작되며, 8월상순경 오렌지색으로 익는다.
                     평균당도는 6.6% 열매 100g당 157mg 비타민 C가 함유되어있다.
특징 : 척박한 땅, 모래땅, 영하 40도이하에서도 잘 자라는 생명력을 지녔다. 자웅이주이기에 암나무,
            수나무를 같이 심어야 열매를 맺는다.
효능 : 키위의 6배 되는 비타민C와 레몬보다 5배 많은 비타민E 를 함유,
       수피는 만성기관지염, 심장병, 녹내장 등에 뛰어난 치료효과를 지니며, 
       잎은 말려 차로 이용한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분포지역 
비타민나무는 중앙아시아에 위치한 알타이산맥 몽골의 티벳고원에서 발원하여 구라파와 아세아주 온대지역에

광범위하게 분포되어있으며 중국분포지역은 동경 75도-121도 북위 27-48도 사이의 주로 청정고원과 내몽골


고비 고원에 집중(90%)되어 있으며 해발 450미터 5,000미터의 범위 내에서 생장한다.


형상 및 특징 

비타민나무는 보리수과의 작은키 낙엽관목 혹은 교목으로서 산라(사구), 가는버드나무, 까만가시나무,

갈매보리수나무로도 부르며, 다년생 열매잎이 지며, 가지가 길고 갈색의 가시가 특징이다.


길이는 3-5미터이며 암수로 구별되고 과일은 귤황색을 띤다.
꽃과 과실의 표면은 갈색이고 윤기가 있으며 중간에 도랑이 한개 패여져 있으며
껍질은 단단하고 종자알은 유백색에 기름기가 있고, 맛은 약간 시큼하고 떫은 맛이 난다.

 
수확시기

비타민 나무는 4월, 8 - 9-10월 열매를 수확하며, 생육이 좋은 6년생의 경우 7㎏, 8년생의 경우

10㎏정도의 열매가 달린다. 1정보(3,000평/9,900㎡)에서 열매 5-10톤을 수확하는데 1톤의 열매에서 670㎏ 정도

의 원액을 얻을 수 있다.

 
성장조건

중국의 내몽골 청정고원 등 일교차가 많은 지역과 도나우강 삼각주의 온,습지역에서 생장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척박한 염기가 있는 땅 습도가 높은 지역 극도의 저,고온(영하40도~ 40도)의 열악한 환경에서도 생장할 정도로

강한 식물로 다양한 지역에서 재배할 수 있다.


중국의 황토지역, 산석지역, 풍사지역 및 황량한 사막지역, 심지어 시베리아와 초모룽, 마봉의 산비탈 등

고한지역에도 천연적으로 분포되어있다.


성장조건에 대한 강한 적응력을 갖고 있어 습지는 물론 사막과 같은 황무지에서도 잘 자라며 특히 분지력(뿌리퍼짐)이 좋아 산림 복구에 알맞습니다. 뿌리 내리는 뿌리혹박테리아가 있어 콩보다 질소 고정 능력이 높아 수토 유실방지, 토양 개량,오염된 토양을 복구하는데 가장 좋은 나무입니다

 

"비타민 나무?"-북한TV 이색적인 나무 자랑 

북한이 ''국가의 재보''라면서 장수영양식품 원료인 비타민나무를 심도록 적극 권장하고 나섰다.
북한 중앙텔레비전은 "비타민나무 열매는 20여 종류 병에 대해 예방과 치료 효과가 뛰어난 기름을

비롯 건강장수에 좋은 성분들이 100여종이나 들어 있다"고 소개했다.
 
이름도 생소한 비타민나무는 보리수과의 작은 키나무로 '갈매보리수나무', '보리수 아재비'등으로

불렸으나, 故 김일성 주석이 생전에 쓸모있는 나무라고 추켜세우며 비타민나무라고 이름붙였다.

 
비타민나무 열매에는 비타민 A,B,C,E,F,K가 들어 있고, 추운 지방과 더운 지방 모든 지역에서 재배할

수 있다. 생육이 좋은 6년생 나무에는 7kg, 8년생 나무에는 10여kg 정도의 열매가 주렁주렁 달렸다고

방송은 전했다. 


비타민나무는 한 정보에서 열매 5~10t을 수확하는데 열매 1톤이면 670여kg의 원액을 얻을 수 있고

이 원액에 물을 몇십배 섞어도 고유의 파인애플 향기와 색깔이 그대로 보존된다는 것.
또 고급청량음료는 물론 가공주, 단조림, 약용기름, 단묵을 비롯한 당과류와 비타민나무 잎차와 식초

여러가지 장수영양식료품을 만들 수 있다고 방송은 덧붙였다.
 
비타민나무의 특징은 척박한 땅에서 잘 자란다는 점이며, 뿌리에서 새끼나무들이 돋아나와 땅을

덮기 때문에 토지 보호림으로도 제격이라는 게 북측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또 영하 40-50도의 강추위에도 강하고 병에 잘 걸리지 않기 때문에 6년간 농약을 한번 쓰지 않아도

싱싱하게 잘 자라는 것으로 판명됐다는 것.

 


 

특히 이 나무는 겨울철 눈이 내린 후에도 눈 속에 노란 개나리꽃이 활짝 핀 것으로 착각할 정도로 겨울

풍치를 돋워주며, 섬유소 함량이 많고 발열량이 높아 펄프용으로, 땔나무로도 이용가치가 매우 높다.


량강도 대홍단군은 비타민나무숲을 100여정보 규모로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1. 심장병

심장병은 북미에서 가장 높은 사망 원인 가운데 하나다. 음식이 심장병에 걸리 위험을 높이기도 하고

줄이기도 한다고 알려져 있다. 가장 잘 알려진 사실은 살찌는 음식이다.

 

모든 살찌는 음식이 심장병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은 아니다.

불포화 (monounsaturated) 지방은 LDL(나쁜) 콜레스테롤 수준을 감소시킴으로써 심장병에 걸리는

위험을 감소시킨다. 오메가3 지방산이 그러한데 트리글리세리드를 감소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이다.

 

아울러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압을 낮추고 혈소판이 응집하는 것을 막음으로써

혈액 응고하지 않도록 하여 뇌졸증에 걸릴 위험도 감소시킨다.
 
오메가3 지방산은 전체 콜레스테롤과LDL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심장병에 걸리 위험을 감소시킨다.

캐나다 CSEL(Canada Seabuckthorn Enterprises Limited) 사로부터 제공 받은 비타민나무 씨앗의

지방산을 조사한 결과 불포화 지방을 거의 90% 함유하고 있다.

 

다른 식물들과 비교하여 리놀레닉산이 많다. 이 씨앗이 불포화 지방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심장병에 걸리는 위험을 감소시키는 기능을 한다.


산화(노화)방지제는 LDL 콜레스테롤의산화를 억제하기 때문에 심장병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킨다.

지방의 산화는 동맥경화 심장 질환의 가속화로 나타난다.

 

산화방지 비타민 A.C.E와 심장 질환을 가장 잘 억제하는 비타민 E는 심장병에 걸릴 위험을

감소시킨다는 사실은 학계에 잘 알려져 있다. 베타 카로틴과 산화방지 phytochemical

또한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타민 나무는 비타민 A.C.E를 함유하고 있으며 줄기와 과일에 특히 비타민 C가 많다.

(700~800 mg/100g) 나무가 포함하고 있는 산화방지제는 테르펜 (carotenoids) 페놀(flavonoids) 유기산 등이다.

 

이들 또한 심장병을 예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Yang Cunshe는  털갈매나무가 HDL을 증가시켜 콜레스테롤과 트리글리세리드의   전체 량을 줄이는 효과를

입증하는 연구를 발표하였다. 나무가 심장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는 결정적인 증거를 제시할

후속 연구가 있을 것이지만 기초단계에 머무를 것으로 보인다.
 

2. 암

심장병에 못지 않게 높은 사맘율의 원인이 암으로 모든 암의 70%가 식생활에 원인이 있다.

수십종의 논문을 통해 암을 예방하는 영양소가 알려져 있다.

 

비타민 A.C.E와 같은 산화방지제와 cartenoid flavonoid 및 기타 식물 성분이 암 예방 역할을 한다.

비타민나무는 이같은 암을 예방하는 주요한 성분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 Xu Mingyu의  논문에 항암 성분을 가지고 있는 영양소와 생태학적으로 성분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암에 대한 효과를 입증하기 위해 나무에 대한 의학적 연구가 필요하다.
 
3. 면역 체계

앞서 언급한 대로 비타민나무는 상당량의 오메가3 지방산을(linolenic산)  함유하고 있다.

POS 실험 분석 자료에 따르면 리로레닉 산의 레벨은 32.3%이고 리오레익산의 레벨은 40.8%였다.

  

 

따라서 오메가3 지방산에 대한 오메가6 지방산의 비율은 대략 1:1이다.

오메가3 지방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는 식물로 알려져 있는 아마 씨(Flaxseed)의 함유 비율은  0.3:1이다. 

전형적인 북미나 서구인들의 한끼 식단에 포함되어 있는 오메가6대 오메가3 지방산의 비율은 10:1에서 25:1의 범위 안에 있다.

 

이 비율은 오메가 3 지방산이 주였던 구석기 시대의 식단과는 매우 다르다. 캐나다 보건성은 식단에 오메가 3 지방산의 비율을 높일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동 비율을 4:1에서 10:1로 높일 것을 권장하고 있다.
 
최근의 연구 성과는 리노레릭산의 인단백질 막 시토킨(혈액속의 면역 단백질) 등에 대한 작용 때문에 면역체계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여주었다.

 

면역체에 대한 작용 때문에 리노레릭산이 면역 반응이 초 흥분 상태인 있는 질환을

(류마티스 관절염, 마른 버짐, 다중경화중, 낭창 등의 질환) 고치는데 유익한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비타민 나무는 고단위 오메가 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오메가 3 지방산을 높이는 식단을 구성하는데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 이것은  빨리 고갈되는 천연자원으로 오메가 3 지방산을 많이 보유하고 있는 생선을 고려할 때 특별한 의미를 갖는다. 
 

비타민 C는 사람의 면역 상태를 향상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이가 들면 가장 양질의 비타민 C가 하루 100mg 씩감소하는데 이는 정부의 1일 권장 섭취량 보다 높은 수치다.

 

비타민 나무 100 그램에는 300~1600mg의 비타민 C를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 나무는 비타민 E와 A를 함유하고 있는데 이 들 또한 건강한 면역체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영양소다.

 

여러 증거들이 모든 연령대 사람들 , 특히 나이든 사람들의 면역작용을 향상 유지하는데

 이들 영양소 필요하다는 사실이 속속 밝혀지고 있다.
 
오메가 3 지방산 - 기타 고려할 사항 등 앞서 심장질환과 뇌경색에 걸리는 위험을 줄이고 면역 작용에서 하는 역할에서 오메가 3 지방산의 중요성을 개괄하였다.

 

 캐나다 보건성은 임신 또는 수유 중에 오메가 3 지방산 섭취량을 늘일 것을 권고하고 있다.

DHA (오메가 3 지방산)는 임신 마지막 3개월과 생후 1년 동안에 아이의 뇌 와 망막에 축적된다.

  DHA는 주로 생선 기름에서 발견되지만 오메가 3 지방산의 전단계인 리노레릭 산을 섭취하므로써 몸에서 생성하기도 한다.
 
몸에서  리노레닉산이 그것의 오메가 3계열인 DHA 또는 EPA로 전환하는 것을 리노레익산(오메가 6)이 간섭한다는 사실은 흥미롭다. 전형적인 북미 식단에서 오메가 6 지방산이 차지하는 비율은 오메가 3보다 훨씬 크다.

그리하여 영양 전문가들은 오메가 6 지방산에 대한 오메가 3 지방산의 섭취량을 늘일 것을 권고한다.
 
모유는 상당량의 리노레닉 산을 함유하고 있다. 

1990년대 이전의 대부분 분유 회사들은 유아용 분유에 이같은 오메가 3 지방산을 조금 밖에 포함하지 않았다. 

 

 

이 지방산의 필요성을 인식하면서 자신들의 분유에 리노레닉산을 첨가하기 시작하였다.

이 지방산의 주요 원료는 콩기름이다. 아울러 DHA를 첨가하는데도 관심을 기울였다.

 

식단에 리노레닉산 만을 포함하는 것 만으로 유아들에게 필요한 필수 지방산의 양을 충족하는 지는 명확하지 않다.  그러나 유아기 특히 영아기의 신경계와 시력 발달에 오메가 3 지방산의 섭취는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다.
 
식품으로서의 비타민 나무비타민 나무에는 오메가 3 지방산, 비타민 C와 E  미네랄 및 식물성 화합물(phytochemical)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좋은 영양 식단이다. 음식을 보는 관점이 건강과 식이 요법에 잠재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보는 트랜드에서 본다면 캐나다 Seabuckthorn회사(CSEL)로부터 공급되는 상품은 다양한 방법으로 시장에 성공적으로 선보일 수 있다.
 
스낵이나 음식 대용의 건강식품(energy bar), 빵 제품, 스낵 크래커, 씨리얼, 요구르트, 탄산 또는 무탄산 건강 음료, 차, 소스, 잼, 말린 스낵 등으로 다양하게 제조할 수 있다. 시장 분석가들은 소비자의 추이와 독창성이 상품의 선택과 개발에 기여할 것이라고 보고 있다.

 

CSEL의 상품은 그것이 함유하고 있는 영양소 때문에 시장에서 팔리는 것은 물론 건강식품으로 인식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점점 더 많이 자연산 혹은 유기농산물을 찾을 것이기 때문에 유기농법으로 재배할 수 있다면 이점이 있다.
 
아마 비타민나무는 약초처방이 향상된 것 처럼 캡슐에 넣거나 보조 식품으로 판매될 수 도 있다.

씨 기름을 추출하여 젤 캡슐에 넣어 훌륭한 오메가 3 지방산으로 마케팅할 수 있다.

 

오메가 3의 건강에 대여 차지하는 중요성에 대한 연구 증거는 계속 축적될 것이다.

심장병과 암 그리고 고도 비만을 예방하기 위하여 살찌는 음식을 삼가므로써 우리 식단에 필요한 지방질 섭취 마저도 줄였다.

 

이러한 경향은 소비자들이 반대로 영양에 대해 관심을 덜 가지게 되고 필수 불가결의 지방을 취한다는 증거로  오메가 3이 특별히 부상하였다. 캡슐로 포장한 생선 기름과 아마 기름이 잘 팔린다.

 

 마찬가지로 소비자들도 건강에 효과가 있으므로 샐러드, 요리용 기름을 구입할 때 아마유를 자기들의 쇼핑리스트에 추가하고 있다.
 

CSEL의 비타민나무 기름 또한 유아용 분유 또는 유아식에 필수적인 지방산 품목으로 될 것이다.

필수 지방산은 중증 환자들이 복용하는 액체 복용액에도 필요하다.

 

비타민 나무의 추출물, 건조한 것 또는 가공하지 않은 상태 의 비타민나무가 암환자의 처방전으로 사용될 수 있는지에  대하여  수년 동안 광범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비타민나무의 섬유에 대해서는 데이터 부족으로 언급된 바 없다.

섬유질 식이요법과 관련된 다양한 건강에 대한 효과 때문에 섭취할 섬유질의 양과 모양새는 판단할 가치가 있다.

섬유질 식이요법은 혈액의 콜레스테롤 양을 감소시키고 혈당을 조절하고 특정 암으로부터 보호하고 변비를 줄인다. 줄기(pulp)나 열매의 구성에는 섬유질이 포함되어 있을 것이다.
 
결론으로 비타민나무는 북미지역에서 식이요법의 구성 성분이 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이 나무는 영양분이 풍부하고 영양상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다.

영양분과 건강을 강조하는 지역에서는 건강에 주는 효과 때문에 상품화하고 판매할 수 있다. 

 

또 사람들은 건강을 최적상태로 유지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질병을 예방하고 치유하는 다양한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현대의 치료법에 대하여 의문을 가지고 예로부터 전수되 온 민간 요법에 문을 두드리고 있다.

지금이 수세기 동안 유라시아에서 영양과 약효로써 오래동안 가치를 소중히 여겨온 이 식물을 서구에 소개하는 기회로 얼마나 적절한 시기인가?
조선정성제약연구소에서 받은 샘플과 시험성적서입니다. 
 

비타민나무(사극)


  

열매는 비타민 A, B, C, E, F, K를 다량 함유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약용 정유를 비롯하여 건강에 좋은 성분이 100여종이나 함유되어 있어 최근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3~4년생이면 결실이 시작되며 열매는 오렌지색으로 크기는 1~1.5g정도이다.

8~9월에 성숙하며 열매는 달고 산미가 적다.

 

평균 당도는 6.6%, 정유 함유율 6.6%, 열매 100g당 157mg의 비타민 C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겨울철 추위 및 여름철 고온에도 강하며, 척박지, 모래땅에도 잘 자라는 강한 적응력을 지녔으며  병충해가 거의 없어 재배 관리에 특별한 어려움이 없다.

 

6년생 수목을 기준으로 보통 7kg정도의 열매가 수확된다. 파인애플 향이 나는 열매의 맛과 풍미가 좋아 원액을 이용하여 음료, 주류, 쨈, 약용기름 등으로 활용가능하며 놀라운 건강성분을 함유하여 제약의 원료, 건강 기능성 식품 등으로 이용가치가 무궁무진하다.

 

수피는 만성기관지염, 심장병, 녹내장 등에 약용하고, 잎은 말려 차로 이용한다.

비타민나무는 자웅이주로 암나무와 수나무를 같이 심어야 열매를 맺을 수 있으며, 암나무 대 수나무의 혼식비율은 4:1 또는 5:1로 한다.
  

사극(沙棘)나무의 학명은 Hippophae rhamnoides L.이며 중국의 서북, 화북, 서남지구에 재배또는 자생되는 약용식물이다. 낙엽관목으로 주로 열매를 약용으로 하고 비타민C의 함유량이 매우 높은 과일이며, 약리적효능은 자양강장제로 항피로, 폐활량증가 등으로 운동선수들이 애용한다고 하며 줄기껍질은 항암제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 나무는 중국에서 여러가지 음료수, 약제로 사용빈도가 높은 것이나 우리나라에는 자생되지 않는다.

 

재배환경은 서늘한 기후를 좋아하는데 중국의 야생지는 해발 1,000m이상되는 고지대에 분포하며 봉화고냉지약초시험장에서도 5년전부터 재배하여 본 결과 더운 여름철의 하고현상이 나타나고 그외 봄, 가을은 정상적인 생육이 가능한것으로 판단된다(해발 450M) 그리고 참고로 인근 봉화지역(해발250M)은 재배가 거의 불가능하였다는 사례가 있어서 적어도 400M 이상의 고지대에서만 재배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