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자료####/건강자료

당뇨병 초기증상 의심해볼 10가지

리마즈로 2018. 1. 14. 07:13


당뇨병 초기증상 의심해볼 10가지

 


 

당뇨병의 증상은 대부분 서서히 나타나게 되어 지신도 모르는 사이에 발병을 지나치는 경우도 있는데, 초기의 당뇨병 자각증상은 다뇨, 다음, 다식의 3다 현상을 보이게 된다.


모든 당뇨병 환자의 약 60%가 이 증상을 나타내는 등 병세의 진행에 따라 몸무게가 줄어들며, 쉽게 피로를 느끼고 의욕이 떨어져 권태감을 호소하는 당뇨병 초기증상 들을 보인다


당뇨병은 초기증상을 놓치기 쉽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로 불리기도 한다



 

 

당뇨병 초기증상 1

다음, 다식, 다뇨의 현상.


많은 양의 소변을 보게 되니까 자연히 갈증이 심해지고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며, 항상 배가 고파 아무리 먹어도 공복감이 생기고 자꾸만 먹고 싶어진다.



당뇨병 초기증상 2

소변을 너무 자주 본다


일반적으로 성인들은 하루에 4~7번 소변을 본다. 하지만 당뇨병이 있으면 소변 횟수가 이보다 훨씬 많아 진다.


우리 신체는 포도당이 콩팥을 통해 지나갈 때 포도당을 재 흡수한다. 당뇨병이 있으면 혈당이 증가하고 신체는 이를 재 흡수할 수 없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신체는 소변 양을 늘려 과잉의 포도당을 제거하려고 하게 된다. 평소보다 갈증이 심하고 화장실을 너무 자주 가게 된다면 전문의의 상담을 받아볼 필요가 있다.



당뇨병 초기증상 3

체중이 급격하게 빠진다


체중이 줄었다고 해서 모두 좋은 것은 아니라해요. 과체중이 당뇨병의 위험 인자인 것은 맞지만 당뇨병이 있으면 체중이 급격하게 줄 수도 있다


혈당이 높으면 2~3개월 동안 10~20파운드( 4.5~9)가 빠질 수 있다


당뇨병이 있으면 인슐린 호르몬이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는 포도당이나 당분을 세포로 보내는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해 체중이 급격하게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다.





당뇨병 초기증상 4

발에 통증이 생기거나 무감각해진다


혈당 수치가 비정상적으로 높게 유지되면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으로 불리는 상태가 돼 신체 신경을 손상시키는 원인이 된다


발끝 등 신체 말단 부분에 무감각이나 저림,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이런 증상은 2형 당뇨병을 25년 이상 앓고 있는 사람에게서 주로 나타난다.



당뇨병 초기증상 5

흐리게 보인다


당뇨병의 초기 증상 중 하나가 시야가 흐려지는 것이라해요. 혈당이 높은 상황에서는 안구 수정체의 탄력성에 이상이 생긴다


수정체 자체에는 손상이 없지만 혈당이 급격하게 변할 때 눈의 근육이 이에 적응을 하지 못해 눈 근육이 초점을 맞추는 게 힘들어지기 때문이다


 

당뇨병 초기증상 6

피로와 권태감.


권태감과 피로감이 수시로 오고 별로 한일도 없는데 나른하고 매사가 귀찮을 때는 당뇨병의 초기증상으로 의심해 볼 필요가 있다.




 

당뇨병 초기증상 7

피부질환


피부 증상으로는 부스럼이 잘 생기고 습진이나 무좀같은 것이 잘 걸리는데 이것은 감염증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져서 곪아도 잘 낫지 않는다.


 

당뇨병 초기증상 8

시력장애


당뇨병 초기증상으로 시력장애가 생기는 데 망막증, 백내장, 누의 조절 장애 등이 오는 수가 있다.

 


당뇨병 초기증상 9

변비, 설사


자율신경 장애로 인해 손바닥이 붉어지기도 하고 변비나 설사가 일어나기도 한다.

 


당뇨병 초기증상 10

잇몸 질환


잇몸에서 피의 순환이 나빠져서 잇몸 염증이 일어나고 피가 잘 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