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염에 좋은 음식 - 흰민들레즙 효능 위장이 안 좋은 분들 중에서도 특히 식도염이나 장염, 위염, 역류성 이나 신경성 염증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쯤은 흰민들레의 효능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텐데요. 위염에좋은음식인 흰민들레는 한방에서 포공영이라고 불리는
한약재 중의 하나로서 위장을 튼튼하게 하고 탁월한 소염작용을 가지고 있어서 염증치료에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장염이나 식도염 위염 등의 질병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널리 사용되는데요. 간 기능개선이나 간염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피로에 힘들어하는 현대인들의 건강증진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위염에 좋은 음식인 흰민들레는 시중에서 구하기도 힘들고 따로 먹기에도 약간의 애로사항이 있는데요. 그래서 흰민들레즙으로 많이들 섭취 하시는 흰민들레즙을 소개해 드리려고해요. 흰민들레즙은 노란 민들레가 아니라 약성이 우수한 국산 토종 흰 민들레를 이용해서 일체의 인공첨가물을 넣지 않고 만드는데요. 30년 전통의 한방노하우를 가지고 천연제조하기 때문에 그 효능이 아주 탁월하다고 하네요.
흰민들레효능에 대해서 아세요? 요즘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데요. 피로회복부터 시작해서 간기능 개선, 간의 해독까지 해준다는 효과가 있어서 현재인 직장인들이나 노인분들께 좋은 선물이 되고 있답니다. 1. 위장건강 구토나 위염을 자주하시는 분들은 13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이 들어있는 흰민들레 섭취로 위장 건강을 책임진답니다. 2. 변비 일반적으로 민드레는 노란색이 더 많지만 흰민들레는 토종으로 우리나라에서 자라고 성질은 평하며 맛이 달고 독이 없고 변비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3. 간기능 강화 파괴된 간세포도 재상하는 능력이 있는 것이 흰민들레인데 간해독부터 시작해서 암세포 제어서어분 등이 있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요. 우리가 알지 못했던 흰민들레효능! 너무 좋네요. 요즘같이 감기 걸리기 쉬운 계절~ 날씨가 많이 춥죠? 민들레즙으로 건강 챙기세요! 민들레, 흰민들레 효능과 부작용, 주의사항 민들레는 섬을 제외한 우리나라 전역에서 자생하는 풀인데 식용 및 약용으로 많이 사용해왔다. 민들레는 한약 이름으로는 포공영(蒲公永)이라 부르고, 전통적으로 몸속의 열을 풀어없애고 염증에 대한 효과가 있어서 항생제가 없던 시절에도 다양한 신체부위의 염증성질환에 사용해왔다. 아래 사진은 [동의보감]의 민들레 항목이다. 아래 사진은 민들레 꽃이다.
민들레의 종류 민들레는 꽃이 노란 것과 흰색의 2종류가 있다. 보통 민들레는 학명이 Taraxacum platycarpium H이고 흰민들레는 Taraxacum coreanum Nakai이다. 학명에서 보는 것처럼 흰민들레는 한국 토종 민들레이고, 노란색 민들레는 서양에서 들어온 것이다. 약효면에서는 아직 뚜렷한 차이가 없어서 2가지 모두 약으로 사용하고 있다. 아래 사진은 흰민들레이다. 민들레는 한방의 항생제였다 민들레는 열독을 풀고 종기를 삭히며 멍울을 헤쳐서 병을 낫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부인들의 젖몸살과 여러 부위의 종기에 사용할 수가 있다. 산후에 유선염이 생기거나 염증이 있으면 어린아기를 생각해서 아무런 약이나 쓸 수가 없다. 특히 항생제를 쓰면 어린아기들이 설사를 하는 경우도 생길 수가 있지만 민들레는 그런 부작용을 걱정할 필요 없이 복용해도 된다. 다만 한약재로 사용하더라고 성분추출이 아니기 때문에 그 효과가 강력하지는 않다. 민들레는 부인병에 좋다 또 몸이 약해서 구내염, 질염, 방광염 등의 염증이 자주 발생하는 부인들에게 민들레는 많은 도움을 줄 수가 있다. 이른 봄철에 노랗게 꽃이 필 때 들판에 나가서 민들레를 뜯어서 나물로 반찬을 해먹으면 여러가지 면에서 좋은 약이 될 수가 있다. 민들레는 위장병에 좋다 민들레는 또 위장을 건강하게 해준다. 그래서 만성 위염을 비롯해서 소화불량을 주된 증상으로 하는 다양한 위장질환에 효과가 있다. 중국 문헌을 보면 만성적인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염, 십이지장궤양에도 효과가 있다는 치험례가 기록되어 있다. 다만 민들레의 성질이 차기 때문에 아랫배가 차고 설사를 자주하는 소음인 체질의 사람들은 조심해야 한다. 아래 사진은 보리뱅이다. 민들레와 헛갈리기 쉬운 풀인데 보리밭에서 잘 자란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고, 그늘진 곳에서 자주 볼 수 있다. 민들레의 성분과 약리 민들레 뿌리에는 타락세롤(taraxerol), 베타 시토스테롤(β-sitosterol) 등이 들어 있고, 꽃에는 비타민 B2가 검출된다. 민들레의 주사액을 흰주에게 정맥주사했을 때 반수치사량(LD50)은 55g일 정도로 독성이 없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체외실험에서 황색 포도상 구균의 내약성 균주, 용혈성 연쇄상 구균에 대해 강한 살균작용을 한다. 또한 폐렴쌍구균, 뇌막염 구균, 디프테리아구균, 녹농균, 프로테우스균, 이질간균, 티푸스균 및 카타르균 등에 대해서도 일정한 살균작용을 한다. 민들레 채취시기와 방법 민들레는 봄을 나타내는 봄꽃이다. 민들레를 약용으로 사용할 때는 봄철에 꽃이 막 피려할 때의 꽃이나 풀 전체나 뿌리를 응달에 말려서 약용으로 쓴다. 하루 복용량은 15-20g이며, 외용제로 쓸 때는 말리지 않고 생것을 짖찧어서 사용하거나 물에 넣고 달여서 쓴다. 약용으로 쓸 때는 아래 사진처럼 꽃이 활짝 핀 것은 별로 약효가 없으며,꽃의 색깔이 노랗거나 흰색일 때 채취해야 한다. 민들레 복용방법 민들레는 생잎을 씹어 먹기도 하고, 민들레의 잎으로 샐러드를 만들어 먹기도 하며, 민들레의 생즙을 짜서 종기부위에 외용제로 바르기도 한다. 또한 말려 두었다가 달여서 복용하기도 한다. 그리고 염증성 질환에 사용할 때는 고약으로 만들어 붙이기도 한다. 민들레의 부작용과 주의사항 민들레는 심각한 부작용은 없다. 하지만 성질이 차기 때문에 소화력이 약하고 설사를 자주하는 사람은 한꺼번에 많이 먹지 말아야 한다. 사상의학에서 보면 소음인은 너무 많이 먹지 말아야 하고, 태음인이나 소양인은 꾸준히 먹으면 피부의 염증이나 부인병의 염증을 줄일 수가 있다.
흰민들레의효능 엑기스로 먹는법
흰민들레는 야생에서 자라는 식물로 다양한 지역 중에서도 청정지역에서 자라는 대표 청정식물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흰민들레의효능을 알아보고 엑기스로 흰민들레먹는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예로부터 민들레는 약으로 쓸만큼 우리 몸에 좋은 식물이니 오늘 소개해드리는 효능을 잘 기억하시길 바랄게요. 그럼 자세히 살펴보도록 할까요?
해열
첫 번째로 소개해드릴 효능은 바로 해열작용인데요. 요즘처럼 약이 많지 않았던 옛날에는 감기 등으로 인해 고열이 날 때 민들레 달인물을 섭취했는데요. 바로 민들레가 해열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기침이나 천식 등과 같은 폐질환을 치료하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요즘같은 환절기에 복용하면 건강에 좋답니다.
간 기능 향상
다음으로 알아볼 흰민들레의효능은 바로 간기능을 향상시키는 겁니다. 피로는 간때문이야라는 노래가 있죠? 이처럼 간기능이 약할 경우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잦은 음주를 하면 간의 피로도가 더욱 상승한답니다. 이런 분들의 경우 민들레 달인물을 매일 아침 한 잔씩 복용하시면 간 기능 뿐만 아니라 위장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성인병 예방
또한 흰민들레를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과가 있는데요. 흰민들레에는 우리 몸에 좋은 미네랄과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해 비타민, 무기질 등의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답니다. 이러한 성분들이 당뇨나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하니 평소 자주 복용하시면 건강에 도움이 되겠죠?
항염작용
대표적인 흰민들레의효능은 항염작용입니다. 항염작용이라하면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앞서 알아봤듯이 민들레가 간과 위장에 좋은 식물이기 때문에 꾸준히 섭취하시면 위염 증상을 개선시키고 위장 기능 악화로 인한 소화 불량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위액 분비를 촉진시켜 건강한 몸을 만드는데 좋다고 하니 자주 복용하시길 바랄게요.
민들레 엑기스 만들기
그럼 이제 흰민들레먹는법을 알아볼까요? 먹는 방법으로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엑기스로 먹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엑기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흰민들레를 깨끗하게 손질한 후 물기를 없애주세요. 그런 다음 물과 민들레를 5:1 비율로 넣고 하루 정도 풀 끓여주시면 되는데요. 마지막으로 물을 식힌 뒤 찌거기를 제거하면 엑기스가 완성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