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특기####/사진촬영정보

편광필터 사용법

리마즈로 2019. 5. 7. 15:44

편광(Polarized Light)필터는 렌즈에 들어오는 빛중 특정 방향성을 가진 것만을 투과시켜 준다. 이렇게 특정 방향성의 빛만 투과시켜서 얻을 수 있는 것은 원하지 않는 반사광을 제거 시켜서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1. 수면의 반사광을 제거하여 물속이 깨끗이 보이는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유리창의 반사광을 제거하여 건물 안까지 보이는 자연스러운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3. 하늘의 산란광을 제거하여 진한 파란색의 하늘색을 표현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풍경사진 등에서 좀 더 강조된 색조의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외에 상황에 따른 활용에 따라 기타 등등이 있을 수 있는데 위와 같은 경우가 대표적인 편광 필터의 활용 사례라 할 수 있겠다.


편광필터의 원리, PL과 CPL

PL/CPL은 사진(혹은 사진기)에 관심이 있다면 꼭 하나쯤은 구비해야하는 필터라고 생각된다. 비싼 편광 필터가 있으면 효과도 좋겠지만, 대부분 취미로 사진을 즐기는 사람이 많으니 저가형 필터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요즘은 대부분 CPL을 기본적으로 사용하는데 편광필터에는 PL과 CPL 두가지가 있다.

PL(Polarized Light)와 CPL(Cicular Polarized Light) 필터는 빛을 단방향 혹은 원형으로 투과시키느냐의 차이에 있다. CPL은 빛을 원형으로 회전시키기 위해 PL에 추가적인 필터를 덧붙여 만듯것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L의 경우는 반사 거울을 사용하는 일부 SLR에서 부정확한 AF 및 노출 측정을 가져올 수 있으며 CPL은 이러한 것을 해결한 것이다. 어쨌든 두가지 모두 똑같은 기능을 가지며 PL도 대부분의 SLR에서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어차피 유통되는 대부분이 CPL이므로 통상적으로 CPL을 구입해서 쓰면 별다른 문제가 없다.


편광필터의 사용 방법

원리나 사용목적보다 실제 사용방법이 중요한데 많이들 선호하는 푸른 하늘을 편광 필터를 이용하여 찍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해가 쨍쨍한 맑은 날을 고른다. 흐린날은 편광필터의 효과가 미미하다.

2) 카메라 세팅은 조리개 모드가 무난하며 광량많은 날 풍경사진이니 대략 조리개를 8 근처로 조여주면 적당.

3) 태양과 피사체(하늘)과의 각도가 중요한데 다음과 같이 광원이 90도 혹은 -90도가 되었을때 편광 효과를 가장 많이 볼 수 있다. 즉 광원을 내 측면에 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피사체를 뷰파인더로 보면서 편광 필터를 돌리면 하늘이 약간 어두워졌다 밝아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가장 밝은 상태에서 노출을 고정시킨다. 익숙하지 않으면 밝기를 구분하기 힘드니 유심히 관찰한다.

5) 다시 필터를 돌려서 가장 하늘이 어두울때(편광 효과가 가장 클때)에 셔터를 눌러 사진을 찍는다.

조금 복잡해 보이는데 이렇게 하는 이유는 그냥 필터를 돌려서 편광 효과가 가장 클때 셔터를 눌러버리면 카메라가 자동으로 노출을 맞춰서 밝게 찍어버리기 때문에 애써 맞춘 편광효과가 적용이 안되기 때문이다. 좀더 간단히 하려면 처음부터 노출을 마이너스로 놓고(-1정도) 필터를 어둡게 맞추고 찍으면 위 절차와 같은 결과를 가지고 온다. 대신 노출을 얼마나 낮추어야 하는지 상황따라 틀릴 수 있으므로 초반에는 위와 같은 절차를 따르면 좀더 정확히 찍을 수 있다.


 

창문의 반사를 없애는 것도 위와 유사하다. 다만 광원과 90도가 아니라 창문에 반사되는 광원과 30도 정도가 가장 큰 편광 효과를 가져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 밖의 팁 및 주의사항


편광 필터를 사용할때는 다른 UV 필터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편광필터가 조금 비싸기 때문에 아낀다고 UV 필터를 위에 덮어서 쓰는 경우가 있는데 의도하지 않은 비네팅 현상이 일어날 수 있다.

편광 필터는 약 조리개 2 stop 정도의 밝기 감소를 가져온다. 상황에 따라 ND 필터처럼 이용할 수 있다.

CPL과 PL을 구별하는 방법은 필터를 통해서 거울을 봤을때 거울속의 필터가 까만색이면 CPL, 투명하면 PL 필터이다.

편광 필터를 이용하면 이미지가 전체적으로 차가운 느낌이 든다. 이것을 보정하려면 Warm 필터를 덧붙여 이용하면 되긴 하는데.. 따로 사기도 그렇고..그냥 포토샵으로 보정하는게 나을듯하다